세계적인 디저트 강국을 이야기할 때 튀르키예는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디저트 강국 답게 대부분의 디저트가 수세기의 역사를 가졌으며 전국의 많은 카페, 레스토랑에서 먹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인에게는 낯선 디저트들도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튀크키예를 대표하는 디저트 TOP 5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클라바 Baklava
바클라바는 전세계에서 최고의 디저트를 뽑을 때 마다 항상 빠짐없이 등장합니다. 도대체 어떤 맛일까요?
바클라바를 씹으면 안의 여러 얇은 층의 빵이 폭신폭신한 즐거운 촉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시럽은 촉촉하고 달달하게 혀를 만족시켜줍니다. 또한 견과류의 고소함이 입맛을 채워줍니다.
쿠네페 Künefe (Turkish Sweet Cheese Pastry)
쿠네페는 귀리 가루와 밀가루를 사용하여 만들어지진 얇고 바삭한 케이크입니다. 황금같이 반짝인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케이크 위에는 특별한 치즈가 얹어지고, 다양한 견과류(주로 피스타치오와 아몬드)가 토핑으로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꿀과 설탕으로 만든 달콤하고 풍부한 소스에 적셔서 마무리됩니다.
바깥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며, 치즈와 견과류의 향기가 적절히 베어나와 입을 황홀하게 해줍니다.
로쿰 Lokum
혹시 판타지 영화 나니아 연대기 보셨나요? 마녀가 순수한 소년을 유혹할 때 사용한 디저트가 바로 이 로쿰입니다.
로쿰은 수세기 동안 터키에서 즐겨온 터키 전통 디저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살짝 탱글탱글한 젤리의 식감을 가졌습니다.
종종 견과류, 말린 과일, 초콜릿 칩, 코코넛 플레이크 등 재료를 넣어 다양한 식감을 추가합니다.
기본적으로 레몬이나 장미 등 아주 다양한 맛의 종류가 있습니다.
튀르키예 아이스크림 Dondurma (Turkish Ice Cream)
맞아요, 아이스크림 아저씨가 손님에게 아이스크림을 줬다 뺏었다 하는게 바로 튀르키예 아이스크림입니다! 튀르키예 아이스크림은 돈두르마 Dondurma 라고 부릅니다.
아이스크림 아저씨가 아이스크을 늘리면서 장난을 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튀르키예 아이스크림은 탄력있고 끈적거리는 텍스처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클래식한 바닐라부터 피스타치오나 로즈워터 같은 이국적인 맛까지 다양한 맛이 존재합니다.
타부크 고수 (닭고기 푸딩) Tavukgöğsü (Tavuk Gogsu)
‘닭고기 푸딩이라고?’ 혹시 놀라셨나요? 걱정마세요 놀랍게도 닭고기가 들어간 이 디저트는, 우유, 설탕, 향신료가 더불어서 달콤하고 크리미하며 익힌 커스터드와 같은 식감을 냅니다.
아마 이름을 모르고 먹었다면 닭고기임을 모르실거에요. 계피를 얹어 차갑게 먹거나 건포도, 견과류, 꿀 시럽 또는 말린 과일을 곁들여 단맛을 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너스: 튀르키예 홍차 ‘챠이’ Çay (Turkish Tea)
튀르키예의 디저트들은 달콤하고 풍성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달콤한 디저트는 튀르키예를 대표하는 차 ‘챠이’와 함께 즐기기 딱 좋습니다.
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는 디저트의 달콤함을 잠깐 추스려주고, 마음의 평온과 여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